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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ArrayList, LinkedList Implementation 본문
배경
Java에서 List의 대표적인 구현체인 ArrayList와 LinkedList의 구현을 알아보겠습니다.
ArrayList
ArrayList는 MutableList의 기본 구현체이다.
코틀린에서 mutableListOf() 함수를 사용하면 ArrayList가 기본 구현체로서 반환됩니다.
/**
* Returns an empty new [MutableList].
* @sample samples.collections.Collections.Lists.emptyMutableList
*/
@SinceKotlin("1.1")
@kotlin.internal.InlineOnly
public inline fun <T> mutableListOf(): MutableList<T> = ArrayList()
@SinceKotlin("1.1") public actual typealias ArrayList<E> = java.util.ArrayList<E>
public class ArrayList<E> extends AbstractList<E>
implements List<E>, RandomAccess, Cloneable, java.io.Serializable
{
// ...
}
여기서 MutableList를 구현하지 않은 자바의 ArrayList가, 어떻게 코틀린의 MutableList의 구현체로 올 수 있는지 의문이어서 GPT와 Q&A를 해보았습니다.
Q&A with GPT 4.0
Q: ArrayList가 MutableList를 구현하지 않는데 어떻게 MutableList의 구현체로 제공될 수 있는 것인가?
A: Kotlin에서 ArrayList가 MutableList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로 나오는 것은 Kotlin의 타입 시스템과 자바의 컬렉션 프레임워크 간의 상호 운용성 때문입니다. Kotlin은 자바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므로, 자바의 컬렉션을 Kotlin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. 그 과정에서 Kotlin은 자신만의 컬렉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, 이는 기본적으로 자바의 컬렉션 인터페이스에 대응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.
Q: 코드만으로는 상호 운용성이 어떻게 구현됐는지 알 수 없는 것인가?
네, 맞습니다. 단순히 코드를 보고서는 ArrayList가 MutableList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직접적으로 알 수 없습니다.
Kotlin과 자바 사이의 이러한 연결은 주로 Kotlin 컴파일러와 런타임에서 처리됩니다. Kotlin 컴파일러는 Kotlin 코드를 컴파일할 때 Kotlin의 컬렉션 타입을 자바의 컬렉션 타입으로 변환하거나 매핑하는 규칙을 적용합니다. 이 과정에서 mutableListOf() 함수가 반환하는 ArrayList 인스턴스는 MutableList<T> 타입으로 사용될 수 있게 됩니다. 이러한 타입 변환과 매핑은 컴파일 시간에 정의되며, 실행 시간에 Kotlin과 자바 코드 간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보장합니다.
Implementation
이제 본격적으로 구현을 알아보겠습니다.
add(E e)
/**
* Appends the specified element to the end of this list.
*
* @param e element to be appended to this list
* @return {@code true} (as specified by {@link Collection#add})
*/
public boolean add(E e) {
modCount++;
add(e, elementData, size);
return true;
}
/**
* This helper method split out from add(E) to keep method
* bytecode size under 35 (the -XX:MaxInlineSize default value),
* which helps when add(E) is called in a C1-compiled loop.
*/
private void add(E e, Object[] elementData, int s) {
if (s == elementData.length)
elementData = grow();
elementData[s] = e;
size = s + 1;
}
private Object[] grow() {
return grow(size + 1);
}
/**
* Increases the capacity to ensure that it can hold at least the
* number of elements specified by the minimum capacity argument.
*
* @param minCapacity the desired minimum capacity
* @throws OutOfMemoryError if minCapacity is less than zero
*/
private Object[] grow(int minCapacity) {
int oldCapacity = elementData.length;
if (oldCapacity > 0 || elementData != DEFAULTCAPACITY_EMPTY_ELEMENTDATA) {
int newCapacity = ArraysSupport.newLength(oldCapacity,
minCapacity - oldCapacity, /* minimum growth */
oldCapacity >> 1 /* preferred growth */);
return elementData = Arrays.copyOf(elementData, newCapacity);
} else {
return elementData = new Object[Math.max(DEFAULT_CAPACITY, minCapacity)];
}
}
- modCount: 리스트에 아이템이 추가되거나 제거되는 등 ‘구조적 변경’이 발생한 횟수입니다. iterator에서 아이템을 순회하다가 중간에 이 값이 바뀌면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를 던지는 식으로 활용됩니다.
- grow(): 리스트가 꽉 찼을 경우 호출하여 리스트의 크기를 늘립니다. 기존 리스트가 비어있지 않은 경우 사이즈가 증가된 복사본을 생성하고, 비어있는 경우 빈 array를 생성합니다.
- 추가된 공간에 원소를 넣습니다.
- 시간 복잡도: 리스트에 여유 공간이 있을 경우에는 O(1),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O(N)
remove(Object o)
/**
* Removes the first occurrence of the specified element from this list,
* if it is present. If the list does not contain the element, it is
* unchanged. More formally, removes the element with the lowest index
* {@code i} such that
* {@code Objects.equals(o, get(i))}
* (if such an element exists). Returns {@code true} if this list
* contained the specified element (or equivalently, if this list
* changed as a result of the call).
*
* @param o element to be removed from this list, if present
* @return {@code true} if this list contained the specified element
*/
public boolean remove(Object o) {
final Object[] es = elementData;
final int size = this.size;
int i = 0;
found: {
if (o == null) {
for (; i < size; i++)
if (es[i] == null)
break found;
} else {
for (; i < size; i++)
if (o.equals(es[i]))
break found;
}
return false;
}
fastRemove(es, i);
return true;
}
/**
* Private remove method that skips bounds checking and does not
* return the value removed.
*/
private void fastRemove(Object[] es, int i) {
modCount++;
final int newSize;
if ((newSize = size - 1) > i)
System.arraycopy(es, i + 1, es, i, newSize - i);
es[size = newSize] = null;
}
- 찾고자 하는 아이템의 인덱스를 찾습니다.
- fastRemove(): arraycopy() 함수로 아이템을 제거한 리스트의 복사본을 생성하여 적용합니다.
- 시간 복잡도: O(N)
결론
변경을 할 수는 있으나 변경 시 시간 복잡도가 O(N)이므로 변경에 잦을 때 불리한 구현체입니다.
LinkedList
Implementation
기본 구현
public class LinkedList<E>
extends AbstractSequentialList<E>
implements List<E>, Deque<E>, Cloneable, java.io.Serializable
{
transient int size = 0;
/**
* Pointer to first node.
*/
transient Node<E> first;
/**
* Pointer to last node.
*/
transient Node<E> last;
// ...
private static class Node<E> {
E item;
Node<E> next;
Node<E> prev;
Node(Node<E> prev, E element, Node<E> next) {
this.item = element;
this.next = next;
this.prev = prev;
}
}
// ...
}
- 멤버 변수로 size, first, last를 관리합니다.
- 양방향 연결 노드가 정의되어 있습니다.
- transient: 직렬화 시 제외하고 싶은 멤버에 사용하는 키워드입니다.(https://nesoy.github.io/articles/2018-06/Java-transient)
addFirst(E e)
/**
* Inserts the specified element at the beginning of this list.
*
* @param e the element to add
*/
public void addFirst(E e) {
linkFirst(e);
}
/**
* Links e as first element.
*/
private void linkFirst(E e) {
final Node<E> f = first;
final Node<E> newNode = new Node<>(null, e, f);
first = newNode;
if (f == null)
last = newNode;
else
f.prev = newNode;
size++;
modCount++;
}
- 삽입할 값에 대한 Node(newNode)를 생성하고 first로 설정합니다.
- 기존에 리스트가 비어있는 경우, last 또한 newNode로 설정합니다. 그렇지 않은 경우, f.prev를 newNode로 설정합니다.(newNode ← first)
- size를 증가시킵니다.
- 시간 복잡도: O(1)*addLast()도 같은 방식입니다.
*addLast()도 같은 방식입니다.
removeFirst()
/**
* Removes and returns the first element from this list.
*
* @return the first element from this list
* @throws NoSuchElementException if this list is empty
*/
public E removeFirst() {
final Node<E> f = first;
if (f == null)
throw new NoSuchElementException();
return unlinkFirst(f);
}
/**
* Unlinks non-null first node f.
*/
private E unlinkFirst(Node<E> f) {
// assert f == first && f != null;
final E element = f.item;
final Node<E> next = f.next;
f.item = null;
f.next = null; // help GC
first = next;
if (next == null)
last = null;
else
next.prev = null;
size--;
modCount++;
return element;
}
- f를 null 처리하여 GC를 유도하고 first를 next로 옮깁니다.([f → next] ⇒ [null … next(first)])
- first를 지움으로써 리스트가 비워진 경우, last도 null로 설정합니다. 그렇지 않은 경우, next.prev로 null을 설정합니다.
- size를 감소시킵니다.
- 시간 복잡도: O(1)
*removeLast()도 같은 방식입니다.
add(int index, E element)
/**
* Inserts the specified element at the specified position in this list.
* Shifts the element currently at that position (if any) and any
* subsequent elements to the right (adds one to their indices).
*
* @param index index at which the specified element is to be inserted
* @param element element to be inserted
* @throws IndexOutOfBoundsException {@inheritDoc}
*/
public void add(int index, E element) {
checkPositionIndex(index);
if (index == size)
linkLast(element);
else
linkBefore(element, node(index));
}
/**
* Returns the (non-null) Node at the specified element index.
*/
Node<E> node(int index) {
// assert isElementIndex(index);
if (index < (size >> 1)) {
Node<E> x = first;
for (int i = 0; i < index; i++)
x = x.next;
return x;
} else {
Node<E> x = last;
for (int i = size - 1; i > index; i--)
x = x.prev;
return x;
}
}
/**
* Inserts element e before non-null Node succ.
*/
void linkBefore(E e, Node<E> succ) {
// assert succ != null;
final Node<E> pred = succ.prev;
final Node<E> newNode = new Node<>(pred, e, succ);
succ.prev = newNode;
if (pred == null)
first = newNode;
else
pred.next = newNode;
size++;
modCount++;
}
- index == size이면 linkLast()를 호출합니다.
- 아닐 경우 linkBefore()를 호출합니다.
- node(): 인덱스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찾습니다. 이때 효율적인 탐색을 위해 index가 size의 절반보다 작을 경우 앞에서부터, 클 경우 뒤에서부터 찾습니다.
- linkBefore(): succ가 첫번째 노드인 경우, 아닌 경우를 나누어 노드를 연결합니다.(pred(succ.prev) → newNode → succ)
- 시간 복잡도: O(N)
remove(Object o)
/**
* Removes the first occurrence of the specified element from this list,
* if it is present. If this list does not contain the element, it is
* unchanged. More formally, removes the element with the lowest index
* {@code i} such that
* {@code Objects.equals(o, get(i))}
* (if such an element exists). Returns {@code true} if this list
* contained the specified element (or equivalently, if this list
* changed as a result of the call).
*
* @param o element to be removed from this list, if present
* @return {@code true} if this list contained the specified element
*/
public boolean remove(Object o) {
if (o == null) {
for (Node<E> x = first; x != null; x = x.next) {
if (x.item == null) {
unlink(x);
return true;
}
}
} else {
for (Node<E> x = first; x != null; x = x.next) {
if (o.equals(x.item)) {
unlink(x);
return true;
}
}
}
return false;
}
/**
* Unlinks non-null node x.
*/
E unlink(Node<E> x) {
// assert x != null;
final E element = x.item;
final Node<E> next = x.next;
final Node<E> prev = x.prev;
if (prev == null) {
first = next;
} else {
prev.next = next;
x.prev = null;
}
if (next == null) {
last = prev;
} else {
next.prev = prev;
x.next = null;
}
x.item = null;
size--;
modCount++;
return element;
}
- 앞에서부터 o를 찾고 unlink()를 호출합니다. 아이템이 제거된 경우 true, 그렇게 못 한 경우 false를 반환합니다.
- unlink(): [prev → x → next]를 [prev → next]로 언링크합니다. x가 첫 번째 노드거나 마지막 노드일 경우 처리를 해줍니다.
- 시간 복잡도: O(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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